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늘보나무입니다.

오늘은 에어팟 프로 지금 사면 손해인 이유에 3가지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모든 이유는 애플에서 준비하는 6월달부터 런칭할 하나의 서비스 때문인데요, 이 서비스로 인해서 애플의 오디오 체계 자체가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음악과 관련되어서는 큰 변화를 예고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애플뮤직이 무손실 오디오를 지원한다

애플이 2021년 6월 돌비 애트모스 Dolby Atmos 를 지원하는 공간 음향을 더한 업계 최고 수준의 품질을 자랑하는 사운드로 애플뮤직 구독자들을 찾아올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뜻은, 애플뮤직의 음악 서비스를 아티스트가 스튜디오에서 만들어 낸 음원 그대로인 무손실 음원으로 7,500만 곡을 감상할 수 있다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고, 이 새로운 서비스를 애플뮤직을 이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추가 비용없이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음악서비스 1위인 스포티파이, 기존에 무손실 음원을 제공하고 있던 타이달 Tidal 같은 업체도 애플이 이렇게 힘을 딱 주고 서비스를 개방하는데에 있으니 긴장을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애플 무손실 오디오

애플이 이번에 애플뮤직을 통해 제공하는 무손실 음원은 ALAC(Apple Lossless Audio Codec)를 이용해 원본 오디오를 고스란히 보존한다. 이는 애플뮤직 구독자들이 아티스트가 스튜디오에서 만들어낸 것과 완전히 동일한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무손실 오디오 감상을 위해서는 최신 버전 Apple Music의 설정>음악>오디오 품질에서 무손실 오디오를 활성화하면 된다. 셀룰러, Wi-Fi, 다운로드된 음원 등 다양한 데이터의 연결 상태에 따라 음원에서 서로 다른 해상도를 설정할 수도 있다. Apple Musc의 무손실 등급은 16비트/44.1kHz (일반 CD 음질)로 시작해 24비트/48kHz까지 지원되며 Apple 기기에서 기본 재생 된다고 합니다만, 아마도 대부분의 음원들이 이 급의 대역폭을 지원할 것으로 보이고요, 24비트/192kHz의 고해상도 무손실 오디오도 제공하는 경우도 일부 있다고 합니다.

마스터링 엔지니어 파이퍼 페인(Piper Payne)은 "무손실 파일에 저장된 추가적인 데이터에는 믹싱된 음원의 영혼과 생명이 담겨 있다. 마스터링 엔지니어로서 음악을 감상하는 사람들에게 최고 품질의 음악을 선사하는 것은 내가 매일 추구하는 최종 목표이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초기에는 2천만곡만 고음질로

하지만 이런 많은 곡 수를 모두 고음질로 한꺼번에 제공하는 것은 아니고 우선 2천만곡만 고음질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런 것들이 서비스가 순조롭게 되기 위해서는 서비스 런칭 전부터 고음질 서비스를 위해 고음질 음원을 챙기고 DB화시키는 노력을 했었어야 하는데, 국내 업계에 따르면 애플뮤직이 그동안 고음질 음원을 받아가지 않았다고 하더군요. 국내 가요는 당분간 고음질로 제한적인 서비스만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무선으로 고음질을 들으려면
결국 새제품 출시가 답?

과연 나오고야 마나 에어팟3? (위 사진은 예상도입니다)

이 모든 것들을 애플의 오디오 기기들에서 재생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할텐데, 현재는 위에 언급한 코덱인 ALAC를 재생해줄 무선 기기가 없습니다. 현재 제공되고 있는 AAC 코덱은 16비트/48 또는 44.1KHz 에 256kbps 수준이라, 이 코덱을 사용해 음악을 전송한다면 아무리 고음질의 음원이 준비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AAC코덱 수준으로만 음악을 들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 때문에 애플에서 ALAC를 지원하는 새로운 무선 이어폰, 헤드폰을 출시 준비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소문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죠. 고음질 무선전송 코덱으로는 소니에서 개발한, 그리고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에는 모두 탑재되어 있는 LDAC가 있습니다만, 애플뮤직과 새로운 에어팟을 바탕으로 고음질 무선전송에서도 애플이 새로운 에어팟과 함께 시장을 뒤집어 버릴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합니다.

이것은 아직은 루머에 불과하지만, AAC코덱이 고음질에 준비가 안되어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며, 새로운 코덱인 ALAC로 애플뮤직이 고음질 서비스를 한다는 것도 분명한 사실인지라, 펌웨어 향상을 통해 ALAC를 에어팟 프로 등에 서비스 하지 않는 한, 위의 소문은 사실이 될 확률이 매우 높지 않나 싶습니다.

당장 급하지 않다면 애플이 곧 내놓을, 새로 무선 이어폰을 기다려 보시는 게 좋을것 같습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