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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늘보나무입니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2021년 2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알려드립니다.
□ 온라인쇼핑 13조 7,628억원으로 전년동월 대비 15.2% 증가
◦ 상품군별
음식서비스*(64.6%), 음‧식료품**(29.1%), 농축수산물**(40.2%), 가전‧전자‧통신기기***(23.4%) 등에서 1조 8,169억원 증가 - 화장품(-14.1%), 여행 및 교통서비스(-18.6%) 등에서 감소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배달음식 등 거래 증가
** 설 명절 영향으로 음식료품 및 쌀,과일,육류 등의 신선식품 거래액 증가
*** 가정 내 실내 활동 증가로 생활 및 주방가전 판매증가
◦ 취급상품범위별
- 종합몰의 거래액은 9조 788억원, 전문몰의 거래액은 4조 6,840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각각 9.4%, 28.4% 증가
◦ 운영형태별
- 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0조 2,40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0.6% 증가하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3조 5,22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0% 증가
□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9조 7,338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0.2% 증가
-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70.7%로 전년동월대비 2.9%p 상승
* 음식서비스(96.7%), e쿠폰서비스(86.1%), 가방(79.4%), 아동·유아용품(79.2%) 순
요악정리
ㅇ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3조 7,628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5.2%⇡ 그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9조 7,338억 원으로 20.2%⇡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8.7%,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2% 각각 감소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0.7% 차지
전체적으로 온라인 쇼핑은 여전히 상승세이고, 모바일쇼핑은 이제 완전한 대세로 자리잡았습니다.
ㅇ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64.6%), 음·식료품(29.1%), 가전·전자·통신기기(23.4%)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15.5%)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 음·식료품(-13.9%), 음식서비스 - 온라인 주문후 조리되어 배달되는 음식 (-7.9%) 등은 감소
여행및 교통서비스가 서서히 증가하는 것은 코로나19가 해소될것이라는 기대감을 반영하는 것 같습니다만, 아직은 좀 이르지 않나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 음식서비스는 감소되었습니다.
ㅇ 취급상품범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 9.4%, 전문몰 28.4%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 10.6%, 전문몰 4.7% 각각 감소
전년대비해서는 전문몰의 28.4% 매출 증가가 돋보여 아직 소규모 전문 온라인샵에 대한 니즈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ㅇ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20.6%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 2.0%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 8.1%, 온·오프라인병행몰 10.4% 각각 감소.
자세한 정보는 통계청 웹사이트 kostat.go.kr/portal/korea/kor_nw/1/1/index.board?bmode=read&aSeq=388975 를 참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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