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늘보나무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코로나19에 대한 백신이 본격적으로 보급이 되기 시작하면서, 질병관리청에서 제시한 로드맵대로 백신 예방접종이 순조롭게 실시되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나 가끔 백신을 맞겠다고 하시는 분중 예약분들이 취소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경우에는 다른 사람에게 백신을 맞히거나 최악의 상황에서는 개봉한 백신을 그냥 둘 수가 없어 아까운 백신을 폐기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고자, 30세 이상되는 사람들 누구나 노쇼 no show 백신, 예약후 불참하는, 즉 예약후 사정이 있거나 혹은 사정이 있음에도 해당 예약처에 알리지 않고 예약자가 모습을 보이지 않는 상황이 될 때 백신을 맞겠다고 예약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먼저 예방접종을 실시하는 '노쇼 백신 예약'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노쇼 백신 예약을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쇼 백신이 왜 발생하는가?

현재 우리나라에 주로 예방접종이 되고 있는 백신은 많이 알고계신데로 mRNA방식이라고 하는 화이자 pfizer 백신과 전통적인 예방백신 타입인 영국 옥스포드대학교에서 개발한 아스트라제네카 AstraZeneca 로 크게 나뉩니다. 임상실험의 결과와 각국의 백신 예방 상황들을 보며 판단하고 있는 현재, 화이자 백신은 노년층에게, 아스트라제네카는 70세 미만 모든 사람들에게 예방접종이 되고 있는 상황이고요.

이 백신은 특수한 병에 담아서 공급되는데,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특수주사기 - 최소잔여형(LDS, Low Dead Space) 타입 - 덕에 다른나라에서 한병당 뽑아낼 수 있는 백신의 양이 다른나라가 6회 뽑아내는데 반면, 우리나라는 1회분을 더 뽑아 7회분의 백신을 주사할 수 있다고 하죠. 이렇게 성인에게 한 회 주사를 맞힐만큼 뽑아내는 것을 1도즈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사람 수를 맞춰 주사 양을 준비했는데, 여러가지 이유로 (백신에 대한 두려움, 종교적인 이유 등등) 백신을 맞을 사람이 나타나지 않으면, 개봉해서 준비한 백신은 원칙에 따라 모두 전량 폐기해야 합니다. 이럴 때,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이 미리 예약을 해 '언제든지 백신을 맞을 준비가 되어있다'라고 하면, 당일에 그 사람에 백신을 맞을 기회를 주는 구조입니다.

 

노쇼 백신 접종 종류

노쇼 백신은 대부분 아스트라제네카로 알려져 있습니다. 화이자 백신은 노년층에게 주로 맞히고 있어 완전히 계획하에 접종이 되고 있는 관계로 화이자 백신의 경우 보다는 아스트라제네카를 맞는 경우가 훨씬 많다고 합니다. 

 

노쇼 백신의 예약 대상

노쇼 백신은
30세 이상
백신을 맞고자 하는 사람이면
누구든지
예약할 수 있습니다!

 

노쇼 백신 예약방법

현재는 예약이 일원화 되어있지 않고 개별적으로 백신 예방접종을 하는 병원에 직접 전화를 걸어 예약을 해야 합니다.

1. 먼저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 들어가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클릭하시고 '의료기관 찾기'를 선택해주세요.

2. 의료기관 찾기에서 자신이 백신을 맞을 수 있는 관할지역 (직장 부근, 집 부근) 의 병원을 검색해봅니다. 

3. 적당한 의료기관을 찾아 전화번호를 알아낸 뒤 직접 전화로 예약여부를 확인하고 예약합니다

임의로, 저는 구로구 가리봉동을 찾았더니 '가리봉의원' 검색되네요. 클릭하면 전화번호와 진료시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노쇼 백신을 위한 방법은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kdca.go.kr) 를 확인해주세요!

 

5월 27일부터 카카오톡 /  네이버앱으로
노쇼 백신 당일 예약이 가능해진다

이렇게 일일이 기관을 찾아서 백신 예약을 해야하는 번거로움도 곧 사라집니다. 백신 예방접종을 하는 곳에서 노쇼 백신에 대한 문의가 급증해 업무에 지장이 왔다는 뉴스도 보도되었던 만큼 많은 사람들이 원하고 있던 예약 방식일 거라고 생각됩니다.

카카오와 네이버에서 65세 이상 고령층 예방 접종이 시작되는 2021년 5월 27일부터 두 회사의 플랫폼 (카카오톡, 네이버앱) 을 통해서 예약 취소가 발생한 잔여 백신 예약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두 회사가 가지고 있는 플랫폼을 이용해 잔여 백신이 있는 인근 접종기관의 기본정보를 제공하고, 카카오톡의 경우에는 실시간으로 접종장소의 정보를 확인하고 앱에서 바로 예약까지 가능하게 하겠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 위에 처럼 백신접종을 원하는 사람들이 직접 병원 전화를 찾고, 전화로 문의하는 것 보다 훨씬 수월하게 노쇼 백신을 예약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와 관련된 사항을 앱별로 정리해 두었으니 주로 쓰시는 앱에서 어떻게 노쇼 백신을 당일 예약하면 되는 지 아래에서 링크를 통해 살펴보세요.

네이버 앱 노쇼 잔여 백신 당일 예약 신청 대기 하는법
https://seoulsalee.tistory.com/509
 

네이버 앱 노쇼 잔여 백신 당일 예약 신청 대기 하는법

안녕하세요 늘보나무입니다. 질병관리청에서 예고한 데로 네이버와 카카오의 플랫폼을 활용해서 편리하게 노쇼 백신 (질병관리청에서는 '잔여 백신'이라는 용어로 정리하는 입장입니다) 당일

seoulsalee.tistory.com

카카오톡 노쇼 잔여 백신 당일 예약 신청 대기 하는법
https://seoulsalee.tistory.com/510
 

카카오톡 노쇼 잔여 백신 당일 예약 신청 대기 하는법

안녕하세요 늘보나무입니다. 질병관리청에서 예고한 데로 네이버와 카카오의 플랫폼을 활용해서 편리하게 노쇼 백신 (질병관리청에서는 '잔여 백신'이라는 용어로 정리하는 입장입니다) 당일

seoulsalee.tistory.com

 

잔여 백신 예약 이렇게 성공했다!

알람이 뜨고 나서 방문하면 잔여 백신은 남아있지 않기가 일쑤죠.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백신 예약을 해야 할까요? 잔여백신 예약에 성공한 늘보나무가 들려주는 '나 이렇게 잔여 백신 예약에 성공했다!' 알짜 팁들 총정리 + 대방출!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후기] 잔여 백신 예약 신청 성공하는법 꿀팁 총정리
https://seoulsalee.tistory.com/687

 

[후기] 카카오톡 잔여 백신 예약 신청 성공! 예약 꿀팁 총정리

안녕하세요 늘보나무입니다. 어제 카카오톡으로 드디어 잔여 백신을 맞았습니다! 생각보다 저는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 예약에 성공해서 더 기뻤는데요, 여러분들도 잔여백신 예약을 성공적

seoulsalee.tistory.com

 

이상 노쇼 백신을 예약하는 방법과 곧 바뀔 노쇼 백신 예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6월부터 백신 접종자가 받는 '백신 인센티브'

6월부터 백신 1차 접종자 부터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혜택이 단계적으로 주어진다는 발표가 나왔습니다. 내용으로는 노마스크 실외 활동, 예배 참석, 가족모임 및 사적모임 단계적 완화 등 실질적이고, 예전의 일상으로 상당수준 돌아갈 수 있는 완화가 실시된다고 5월 26일 김부겸 국무총리가 발표했습니다.

자세한 안내는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코로나19 백신 접종 인센티브 총정리 - 접종자 7월부터 노마스크?
https://seoulsalee.tistory.com/511
 

코로나19 백신 접종 인센티브 총정리 - 접종자는 7월부터 노마스크?

안녕하세요 늘보나무입니다. 오늘 김부겸 국무총리발 큰 뉴스가 하나 있었습니다! 정부가 오는 7월부터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자에 한해서 구체적으로 인센티브안을 발표했습니다. 여기서 거론

seoulsalee.tistory.com

 

늘보나무였습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