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늘보나무입니다!

오늘은 오래된 인터폰을 바꿔보는 작업을 해보았습니다. 사진으로 여러분께 공유하려고 합니다. 전선 좀 만질 줄 아시는 분들께서 천천히 해보시면 20~30분 정도면 충분히 혼자서도 교체하실 수 있을겁니다. 아예 전기 관련된 지식이 없으신 분들은 아래 보시지 마시고, 전문가 불러서 달아달라고 해주세요 ㅠㅠ.

아래와 같이 준비하시면 됩니다.

[준비물]

  • 교체할 인터폰 (구형 인터폰 모델명 알아낸 뒤, 호환되는 모델 검색해 구입)
  • 니퍼 또는 칼 : 전선 피복 벗길때 사용
  • 드라이버 : 십자 드라이버 (또는 해당 나사를 풀기위한 드라이버)
  • 절연 테이프 : 피복 벗기고, 결합한 뒤 마무리 작업에 사용.
  • 작업용 장갑 : 뭐 이정도야 하면서 그냥 하지 마시고 작업용 장갑 착용하시고 하세요.

제가 오늘 교체해야할 인터폰은 예전 흑백방식의 코맥스 COMMAX 인터폰 AVP-4HP2 입니다. 인터폰이 고장이 나기도 했고, 전체적으로 20년이 넘은 오래된 인터폰인데 작동이 안되어서... 이제 바꿀때가 되었지요. 인터폰 기종은 확인했으니 카메라 기종도 확인합니다. 

예전 인터폰 제품명이 DRC-403Q 라고 나와있군요. 이것과 대칭되어 교체할 수 있는 인터폰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될 수 있으면 많은 것을 건드리지 않고 새로운 인터폰으로 교체하고 싶어 같은 회사 제품으로 구입하고 싶었습니다.

인터폰은 앞의 도어벨 카메라와 수신부가 세트로 있어서 같이 바꿔주는게 좋습니다. 다시한번, 모델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화기 붙은 수신부 : APV-4HP2
- 도어벨 + 카메라 : DRC-403Q

검색해보니 아래 세트로 구입하면 되더군요.

- 인터폰 세트 : 인터폰 CAV-43U + 카메라 DRC-4Y (단품 인터폰만 구입하지 마시고 꼭 카메라까지 세트로 구입하세요)

이렇게 두가지, 송/수신부가 같이 오니 한꺼번에 교체해 주면 끝납니다. 아래 링크 걸어놨으니 해당 제품이면 링크 확인해주세요.

코맥스 CAV-43U 아날로그 인터폰 비디오폰, CAV-43U(화이트)+DRC-4L 세트

어렵지 않게 카메라 부분을 떼어냈습니다. 보통의 경우는 드라이버만 있으면 문제없습니다. 인터폰 아래 조그만 개폐장치가 있는데, 거기를 열고, 십자드라이버를 이용해 나사를 풀어낸뒤 살짝 힘주어 들어올리면 인터폰이 빠집니다.

- 새로운 카메라를 연결해야 하니 핀번호 헷갈리지 않게 연결하기 위해 선을 풀어주기 전 배선 부분을 카메라로 촬영합니다.

- 그뒤에 연결되어 있는 선을 하나하나씩 풀어줍니다.3번핀이 12V 전원이 들어오는 쪽이니 조심해서 풀어줍니다. 감전의 위험이 있을수 있으니 차단기 내리고 작업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요. 

이제 준비한 카메라 DRC-4Y 를 연결해 줍니다. 핀 결선도가 같으니 풀었던 순서대로 1~4번을 연이어 연결해 주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브라켓 아랫단에 나사를 끼우는 부분이 있는데, 그것을 안끼우고 그대로 브라케에 걸어놓으면 카메라 도어벨 부분이 힘을 주어 누를 때 빠질 수 있습니다. 이점 참조하셔서 연결해주세요.

자, 이제 집 안에 설치될 비디오폰으로 갑니다. 동봉된 선들을 하나씩 연결해 주면 되는거라 이것도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기존의 선을 잘라내기전 꼭 차단기를 내려야 합니다. 안그러면 감전...

구형 인터폰에 연결되어 있는 2선 단자가 두개 있을겁니다. 하나는 전원선, 하나는 현관 개폐입니다. 아래 빨간 박스로 쳐져 있는 곳에 나오는 선입니다. 여기 전원을 동봉되어 있는 파워코드와 연결해주면 됩니다.

파워코드 480 장원형 단잭은 현관문 개폐 스위치용입니다. 그리고, 밑에 있는 4P 커넥터는 조금전 설치했던 현관 도어벨+카메라쪽과 연결되는 선이고, 2P 연결커넥터는 아파트같은 경우 경비실과 연결되는 케이블인데, 이전에 인터폰을 코맥스것을 쓰셨으면 같이 사용이 가능하니 구지 선을 잘라 새 선으로 교체하시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연결후 문제가 발생한다면 그때 선을 만들어 교체해 보시는것을 권합니다.

자... 드디어 나온 안의 내부입니다. 갈색선이 전원, 검은선이 문스위치, 그리고 4P 커넥터는 카메라와 연결됩니다. 절연테이프로 꼼꼼히 마감한 후 모두 연결해 선들을 새 인터폰과 연결해 줍니다. 연결 과정을 다 찍고 싶었으나 일일이 찍기에는 작업에 너무 열중하고 있어서... 

짜잔... 교체해 달았습니다. 브라켓 구멍조차도 똑같이 파져있어서 구 브라켓을 떼어내고 새로 박을 필요없이 완전히 결합되었습니다. 이제 차단기를 올리고 테스트를...

그런데, 안켜진다...? 이상하다?? 왜 안켜지지??? 했는데

인터폰에 전원 스위치가 따로 있었네요 ㅠ 인터폰 좌측 옆에 있는 딥스위치를 올려주니, 불도 잘 들어오고, 잘 작동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예전 문개폐 스위치가 버튼식으로 있던 아날로그 방식은 그냥 버튼 한번 누르면 문을 열 수 있었지만, 디지털 버튼 방식은 문을 열기위해서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야 문을 열 수 있습니다.

[CAV-43U 인터폰 문을 여는 방법]

1.  왼쪽 사람모양으로 생긴 1번 버튼을 누르고 사람을 확인한다.
2. 맨 오른쪽 수화기 버튼을 누른 뒤
3. 중간 열쇠 버튼을 누르면 문이 열립니다.

이런 순서를 거쳐야 문을 열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약간 시행착오는 있었으나 비교적 간단히 현관 인터폰을 교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 어렵지 않으니 고장난 인터폰이 있다면 여러분도 직접 해보세요! 시원시원하게 넓은 화면으로 컬러로 나오니 속이 다 시원하네요!

이상 늘보나무였습니다!

코맥스 CAV-43U 아날로그 인터폰 비디오폰, CAV-43U(화이트)+DRC-4L 세트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