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늘보나무입니다!

오늘은 [Do It! 구글 애널리틱스] 라는 책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이하 GA) 를 써보면서 용어나 개념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그냥 눈에 들어오는 것들만 써왔었는데, 도움말을 통해서 용어를 알아본다고 해도 이것을 어떻게 활용해야할까? 는 깊게 생각하지 않아 뭔가 가이드가 필요하다. 그것을 기반으로 조금씩 배워나가고 싶다... 생각했었죠.

마침, 해당 책을 출판한 이지스퍼블리싱의 이벤트가 있어서 응모, 당첨되어 책을 받아볼 수 있게 되었어요.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알기쉬운 설명으로 채워진 책

GA는 통계를 내기 위한 데이터를 뽑아내는 '도구' 입니다. 그 도구들을 통해 얻어진 데이터들 중 나에게 의미있는 것들은 무엇인가? 그것으로 내가 무엇을 얻을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텐데요. 그것에 대한 모든것을 이 책에서 가르쳐 주지는 않겠지만, 그것을 어떻게 하면 얻어낼 수 있는가? 의 단초를 얻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에게 가장 좋았던 점은, 흐리게 알고 있었던 용어에 대해 내용이 쏙쏙 들어올 수 있게끔 잘 나와 있는 점입니다. 구글의 도움말은 아무래도 내용에 대해 친절히 설명한다기 보다는, 자신의 시스템을 중심으로 용어들을 딱딱하게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 문제이고, 영어로 된 내용을 비교적 자연스럽게 '번역'한 수준에서 그치고 있다는 것이라 튜토리얼이 아닌 '설명서' 의 개념인데에 반해, 이 책 [Do It! 구글 애널리틱스]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사람들의 평균적인 지식에 발맞추어 용어 설명을 최대한 알기 쉽게 풀고있다는 점이 돋보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사진에도 내용에도 나와 있듯, 세션(Session) 이라는 단어는 어디에서나 흔하게 쓰이는 단어이지만, GA에서 어떻게 정의되는지를 풀어서 설명해 주고 있지요.  

Do It!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도움말에서 나오는 방문수와 세션수의 설명

이렇게 용어나 구조 설명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고, 가장 많이 접해야 하는 사례들을 예제로 가지고 와, 실습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쇼핑몰을 운영하고 계시다면 바로 적용이 될 정도로 쇼핑몰 관련 예제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GA를 가장 많이 쓰는 곳이 쇼핑몰인 점을 감안한 것으로 보여지지만, 그 외의 목적이라면 예제가 쇼핑몰에 편중되어 있는 모습은 조금 아쉽긴 합니다. 애초의 책의 목적이 바로 이것이어서 어쩔 수 없지만요 ㅠ

 

구글 애널리틱스의 쉬운 지침서

좋은 책이 있다고 한들 내가 방향성을 잃으면 뭔가 더 나아간 생각을 할 수 없습니다. 그 방향성에 대해서 예제를 통해 어느정도 제시를 해주는 점과 쉬운 용어풀이로 조금씩 읽고 따라해본다면 분명 분석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되는 좋은 책이었습니다. 이제 시작하는 마케팅 하시는 분들, 그리고 방향성을 잃으신 마케터 분들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예제가 아주 적당해서 스터디 하기에도 안성마춤으로 보여요.

저도 조금씩 따라해 보면서 저에게 맞는 GA 분석 보고서를 자동으로 생산해 받아보도록 폼을 만들어봐야 겠습니다!

지금까지 늘보나무였습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