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늘보나무입니다.

오늘 아침에 한통의 메일을 받았습니다. 저는 유튜브 프리미엄에서 보냈다고 하길래 그냥 그런가보다... 라고 생각했었는데, 나름 저에게는 중요한 메일이더라구요. 그것은 바로, 구글 플레이뮤직에서 유튜브로 라이브러리를 이전하라는 얘기였습니다. 올해말에 유튜브 기반으로 구글 플레이 뮤직이 옮겨가면 서비스가 종료된다는 얘기입니다.

즉, 유튜브 뮤직에 새로 적응하라는 얘기지요... 항상 구글은 뭔가 적응되어서 쓸만하면 새로운걸 내놓고 이리로 옮기라고 강요합니다. 아니 구글뿐만 아니라 다른곳들도 마찬가지인것 같긴 합니다만, 또 새로 적응해야 하니 불편하겠네요.

아래에서 조금 더 정확한 상황을 확인해보시죠.

그동안 제가 가지고 있던 음원들은 다 구글 플레이뮤직에 넣어놓았는데, 이것이 어떻게 이전이 되고 잘 재생 될런지 모르겠습니다. 게다가 유튜브와 구글 플레이 뮤직은 음질에서 차이가 있었습니다. 말로 설명하자면 유튜브의 음질은 아래쪽 대역을 많이 깎아먹는달까요? 구글 플레이뮤직이 음질면에서 나았는데, 유튜브에서 이점이 개선되는지도 궁금하군요.

팟캐스트를 위한 새로운 공간이 열린다는것은 좀 더 살펴봐야겠지만, 일단 팟캐스트를 위해 뭔가가 생긴다고 하니 이런건 나쁘지 않네요. 

구글에서 제작한 유튜브 뮤직으로의 이전 관련 구글에서 제작한 영상을 보시면 간단히 이전되는 것을 알 수 있을겁니다. 저는 라이브러리에 올린 음악이 꽤 되는지 아직 몇시간이 지났는데도 아직 이전 완료가 안뜨네요...

저는 미국 계정을 쓰고있는데 그것에서도 변화가 있을런지 궁금합니다. 제가 미국 계정을 쓰는 이유는 https://seoulsalee.tistory.com/3 에 써놓은 적이 있으니 참조해주세요!

 

유튜브 프리미엄을 미국 계정으로 구독하면 좋은점 / 나쁜점

저는 가끔 미국 컨츄리 음악들 듣는것을 좋아하는데 좋아하는 장르 음악들을 좀 더 잘 듣고자 유튜브 프리미엄을 미국 계정으로 결제해서 듣고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면 유튜브를

seoulsalee.tistory.com


2020년 12월 26일자로 업데이트입니다.

구글 플레이뮤직에 접속하면 이렇게 화면이 나오네요. 적어도 내가 업로드했던 음악들에 대한 라이브러리는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되어서 다행입니다. 여전히 구글 플레이 뮤직때처럼 자유로이 음악을 듣는 것은 불가능하고, VPN을 써야 라이브러리에 올린 음악을 들을 수 있지만, 허무하게 음악을 날려버리는 상황은 최소한 피하게 되어서 그나마 다행으로 생각합니다.

유튜브 뮤직에서 음악을 업로드 하는 기능은 한국 계정에서는 당분간 보기 어려울것 같습니다. 미국 계정에서는 이전 구글 플레이 뮤직 처럼 음악 업로드가 가능한 항목을 확인하였습니다. 미국 VPN으로 우회하여 music.youtube.com 에서 상단 계정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나옵니다.

하지만 한국 계정에서는 업로드 부분이 사라져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 도움말에는 버젓이 업로드 가능하다고 한국어로 표기해 놓았으면서 정작 한국 계정에서는 업로드가 불가능한 이유가 뭘까요?

support.google.com/youtubemusic/answer/9716522?hl=ko

 

음악 업로드 - YouTube Music 고객센터

노래와 앨범을 업로드하여 개인 음악 컬렉션을 YouTube Music 보관함에 추가하세요. 음악이 업로드되면 해당 음악을 YouTube Music에서 재생하고 감상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 방법 음악을 업로드하는

support.google.com

뭔가 불공평한 처사인것 같으면서도, 유튜브 프리미엄 계정의 가격이 미국이 더 높기 때문에 불공평한것은 아닌가? 싶기도 하고, 유튜브 프리미엄 계정 정책이 다른나라는 어떤지 궁금하기도 하고 합니다. 결국 VPN 우회가 답이라는 것을 더 확실히 보여준 장면이기도 해서 안타깝네요 ㅠ

이상 늘보나무였습니다. 상황 업데이트 되는데로 다시한번 또 정리해볼께요.

반응형
반응형